일본 오사카의 신사이바시에 갔을때의 일이다. 붐비는 도심의 분위기를 한껏 느끼며 걷던 우리는 저녁 식사를 위해 오사카에서 꽤나 유명하다는 한 초밥집에 들어갔다. 들어가자마자 유카타를 입은 아주머니들이 우리를 반겨 맞았고, 다다미로 된 바닥에 심지어는 신발을 넣는 신발장까지 마치 약방의 약전함처럼 고전적인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도 괜찮은걸...^^

신발을 넣고 나무로 된 카드를 뽑으면 신발장이 잠기게 되어있다. 우리나라 찜질방과 비슷한 형태지만, 분위기가 어딘지 모르게 고전적(?)이다. 동양풍으로 엔틱하달까..^^;


다다미 방으로 들어가는 복도에서 한컷^^; 복도가 어른 한명정도만 걸어다닐 수 있을정도로 매우 좁다. 인구 밀집도가 높은 곳이여서일까 아님 문화가 그런걸까. 어쨌든 복도를 막아버리면 다른 사람이 지나갈수 없기에 재빨리 한컷을 찍어야만했다.^^a


조그만 다다미 방으로 들어가 주문을 하고.... 드디어 등장한 초밥세트... 김, 장어, 마구로, 새우, 연어... 와아.. 침넘어간다.ㅠㅠ 원래 초밥을 좋아했지만 초밥의 본고장이라는 일본까지 와서 초밥을 먹게 될줄이야... 호강(?)하는 건가...^^; 감사히 먹겠습니다~ 하고 젓가락을 뜯으려는 순간...


음? 이게 뭐지? -_-a

How to use Chopsticks...^^;

갑자기 데스노트의 한장면이 생각나는군...


ㄷㄷㄷ; 어쨌거나 우리 동양인들은 너무나도 쉽게 사용하는 젓가락. 어떻게 사용하단것쯤은 매우 잘 알고있다. 하지만 서양인들에겐? ^^; 대충 번역해보자.

1.아래 젓가락을 엄지손가락과 넷째손가락의 끝으로 고정시킨다.
2.윗쪽 젓가락을 엄지손가락끝으로 잡는다. 둘째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은 연필 잡듯이 한다.
3.윗 젓가락과 아랫젓가락이 서로 만나도록 조작(?)한다.ㅋ
4.젓가락을 브이자 형태로 만들어 음식물을 집는다.

어떤가? 매우 친절한 설명이지 않은가? 젓가락이란 걸 태어나서 처음 본 사람이라면.. 아님 남들이 사용하는걸 본적은 있지만 한번도 써보지못한 사람이라면... 꽤나 도움이 되는 설명이 아닐수없다. 다만.; 사용설명서를 보고 배워봤자 어지간히 손재주가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수십번 시도해봐도, 음식을 제대로 집어내지 못할것이지만... 초심자라면 충분한 경험과 노력없이는 꽤나 힘들듯하다. 하지만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어색하고, 힘들어서 심지어는 초밥을 여러차례 떨어트리는 한이 있더라도... 그나라의 음식과 문화를 체험해 본다는 점에서는 꽤나 유쾌한 기억으로 남게되지않을까. 자, 서양인 여러분, 오늘 저녁 모두들 젓가락질에 도전해 봅시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추천 부탁드릴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재미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연애사용설명서를 '구독' 해보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음;
    2009.02.06 14:41 신고

    신사이바시 는 '心斎橋'입니다...
    新世界도 오사카에 있는 번화가중 하나입니다만, 스시를 드셨다면 아마 신사이바시가 맞겠네요

  3. BlogIcon ㅊrㅊr
    2009.02.06 16:16 신고

    무심코 지나칠 것을 저렇게 세심하게 해놓다니.. 역시 일본입니다~ ^^
    싫다 나쁘다 하지만 배워야할 것은 많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4. yuki-haku
    2009.02.06 16:55 신고

    낯익은 분이라고 생각했더니! 바로.. 김주임2 님이셨군요..
    왜 김주임2 이신지는,,, 김주임1 에게 문의 하심이... (김주임1 : 생산계획....)
    잼있게 잘 보구 갑니다~^^

  5. BlogIcon Bluepango
    2009.02.06 19:14 신고

    포스팅도 좋지만 댓글들이 더 좋다는...^^

  6. BlogIcon PLUSTWO
    2009.02.06 20:20 신고

    콩자반으로 연습해야 되는데, 초밥은 너무 쉬운거 아닌가요...ㅎㅎ

  7. BlogIcon 세담
    2009.02.06 22:21 신고

    일본인들의 배려심은 정말 대단합니다....ㅎ

  8. cosmos245
    2009.02.07 03:30 신고

    안녕하세요. 정말 깜짝놀랐어요. 기억하실진 모르겠지만 저도 오사카여행때 님하고 한팀이었어요...전 남동생하고 단둘이 다녔었거든요.
    우연히 웹서핑중에 보게됐는데...너무 놀랐어요. 저희랑 같이 다니시던분이 하는 블로그인줄 몰랐거든요. 사진 정말 잘찍으시네요.일본사진 보니까 저랑 제 동생도 뒷모습으로 잠깐 나왔네요.(도다이지 다도교실가는 사진에..빨강 티셔츠용 큭)ㅋㅋㅋ 찬찬히 블로그 보면서 사진들보니 너무 더웠던 일본의 여름날씨가 막 기억이 나네요.아무튼 세상좁다는말이 맞는거 같아요.
    여동생분도 정말 반갑네요. 잠깐씩이라도 얘기 나눴었거든요.
    퉁퉁 (?)하셨던 가이드분도 기억에 남구요.ㅋㅋㅋ

    • BlogIcon 라이너스™
      2009.02.07 08:0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아! 기억나네요.
      그때 남동생분하고 둘이서 오셨던분.^^
      이야긴 많이 못놔눴지만 워낙 즐거웠던
      여행길이라 생생히 다 기억하고있답니다.
      그때 온천에서 저희 아버지랑, cosmos님
      동생분 잃어(?)버려서 찾으러 다녔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많이 반갑구요.ㅎ 행복한 주말되세요^^

  9. BlogIcon Kay~
    2009.02.07 16:18 신고

    젓가락 사용법은 외국인, 해외여행객을 위한 배려인것이죠?
    여행와서 무엇인가를 배워갈 수 있다는 것,
    그 나라 문화를 배워간다는 큰 의미도 되고.. 추억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전 일본 갔다 왔는데 배운게 하나도 없네요! ㅋㅋ

    • BlogIcon 라이너스™
      2009.02.09 08: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예전엔 저도 그냥 막 돌아다니고
      그랬던거 같은데.. 블로깅에 재미가
      들린 이후론 뭔가 건수를 찾아 헤매고있네요.ㅎㅎ;
      멋진 월요일되세요^^

  10. BlogIcon 님!
    2009.02.07 19:18 신고

    정말 외국인을 위한 배려, 이부분은 일본에게 정말 많이 배워야할 점 같아요.
    젓가락 정석대로 못하시는 분도 한국에 많은데;;흠...이러거 빨리나와줘야합니다.ㅎ

  11. sdhch477
    2009.02.07 20:06 신고

    참나 저거 이태원에도 있고 미국에도 있고 독일, 유럽에도 있다

  12. 용가리
    2009.02.08 08:14 신고

    거참.. 이런걸 기사라고.. 외국 첨 나가보셨나?

  13. BlogIcon 수우º
    2009.02.08 11:44 신고

    와우~ 요거 메인에 떳던 녀석이군요 ㅎㅎ
    배려가 멋진 것 같아요 ^ ^ ~

  14. BlogIcon 호박
    2009.02.09 13:02 신고

    아~ 일본가고싶당.. 환율이 장난아니라서 못가고있는 1인
    (실은 돈이없어서.. 털썩~)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각종나물 그리고 호두/밤/땅콩 잡수셨슴까^^?
    완전 맘넉넉~~~~한 정월대보름밤 맞으세요!
    달님보고 소원도 비시구용~ 그 소원 다 이뤄지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아뵹~

  15. BlogIcon 집앞카페
    2009.02.09 22:50 신고

    미국에 가면 저 설명 젓가락 사용하는 일본 음식점에 많아요. ~ 유럽에서도 인기~ 젓가락 사용해서 블록 집어 넣는 게임도 나왔지 뭐에요. 머리가 좋아진다고 ㅋㅋ 사진 잘 봤어요~ 너무 잘찍으세요~ 비결좀 전수좀~

  16. BlogIcon 맛짱
    2009.02.09 23:41 신고

    다다미 복도에서 찍은 사진.. 잘 나왔어요.^^

    정월 대보름 둥근달은 봤나요?
    맛짱은 나갔다가 구름이 많아 살짝..ㅋ

    라이너스님이 보름달을 보고 기원한 모든 소망이 다 이루어지길요~^^

  17. BlogIcon 인디아나밥스
    2009.02.10 01:56 신고

    젓가락질이 서툰 외국인을 위한 젓가락 사용법까지 표기하는
    일본인의 섬세함과 치밀함이 놀랍습니다. 그런데 방송을 통해 접한 일본의 모습중엔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될 작은 부분까지 너무 세세하게 알려준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18. BlogIcon 따뜻한 카리스마
    2009.02.10 07:58 신고

    라이너스님, 베스트 노리기 위해서 글을 너무 아끼시는군요^^ㅎ


  19. 2009.02.10 09:55

    비밀댓글입니다

  20. BlogIcon 장대군
    2009.02.10 10:16 신고

    아는 지인께 선물이라도 해야곘네요. ^^ 아는 지인중에 젓가락을 잘 못다루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세요..ㅎㅎ

  21. 마루나래
    2013.06.09 16:58 신고

    젊은 일본 사람 다수가 젓가락질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상대로 젓가락 사용법을 적어놓은것은 오히려 획기적인 문화이지만

    일본 사람들에게도 젓가락 사용법을 가르친다는것은 조금 어이가 없지요.

    ps.물론 저도 젓가락질 제대로 못합니다-_-;;;

    ps2.우리 나라만 쇠젓가락을 사용하죠.

    우리 나라가 가장 젓가락질을 잘한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