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요즈음 한참 사회문제가 되고있는 이슈가 바로 이 '갑질'이다. 갑질이란 자신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상대적 약자인 '을'을 무시하고 힘들게 하는 행동을 말한다. 그런데 사회에서만 있을것같은 이 갑을 관계가 연인관계에 있어서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하는데...

 

더 좋아하는 쪽이 지는거라고... 아무래도 상대를 더 좋아하고 매달리는 쪽이 을이 되고 그 반대편에 선 사람은 갑이 되는 안타까운 현실. 그렇다면 이 '을의 연애'의 문제점은 무엇이있을까. 그리고... 그녀가 힘들기만한 을의 연애의 고리를 쉽게 끊어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랑하니까 이해해줘야해?

 

사랑. 이 세상에 다시 없을만큼 달콤하고 황홀하고 로맨틱하기만한 감정. 하지만 때론 이 '사랑'이란 단어가 스스로에게는 족쇄가 상대에게는 모든 것에 대한 면죄부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고계시는지.

 

상대가 거짓말을 해도, 심한 말을 해도, 심지어 딴여자를 바라봐도... 사랑하니까 이해해줘야 한다는 생각. 어쩌면 당신은 연애를 순정만화 속에서만 배운듯하다. 사랑하니까 이해할수 있는게 있는 반면에 사랑하기에 오히려 더 이해할수 없는 것도 있는법. 다른건 다 양보해도 연인 관계의 기본 근간인 신뢰라는게 깨어지면 그건 사랑도 뭣도 아무것도 아니다.

 

상대가 어떤 행동을 해도 사랑하니까 참아야한다건... 고객이 갑이니까 알바생, 즉 을인 자신이 모욕을 당해도 참을수밖에 없다는 생각과 별반 다를바가 없다. 알바도 누군가의 귀한 자식이다. 고객이라고 무조건 고개를 숙이기보다 무례한 고객은 쫒아 낼수있다는 생각을 가져야한다.

 

 

내가 부족하니까... 나를 떠나버리면 어쩌지?

 

나는 부족한 사람이니까. 을의 연애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상대방이 대단하고, 나에 비해 그가 아깝다는 생각. 내가 더 노력하지않으면, 내가 더 양보하지않으면 상대가 나를 떠나버리지 않을까하는 걱정으로 마치 아이돌을 바라보는 팬의 심정으로 상대를 대한다. 이렇게 자존감이 부족하니 자꾸만 주눅이 들고, 동등한 연애관계가 성립되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상대가 어떤 행동을 해도 그저 받아준다. 당신에게 화를 내고 상처주는 말을 해도, '그래, 내가 뭐 잘못한게 있어서 그럴꺼야. '심지어 다른 사람을 바라봐도... '내 매력이 부족해서 그런가봐...' 이런 식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을 스스로 합리화 시켜버린다.  

 

비유가 조금 조악하지만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고 했던가. 이런 식으로 오냐오냐 다 받아주고, 양보하고, 매달리다보니 상대도 당신에게 더욱더 함부로 대하기 시작한다. 물론 당신의 그런 마음을 악용하고 당신을 쉽게 보는 상대도 나쁜 사람이다. 하지만 갑질하는 회사에 당당하게 사표를 쓸수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될 필요가 있듯, 당신의 소중한 마음을 이용하고 갑질하는 상대에게서 벗어날수있는 당당함과 자신감을 가지는건 결국 당신의 몫이다.

 

 

 

대등하지 못한 관계는 결코 행복한 연애를 보장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왜 을의 연애를 그만두지 못할까. 사랑은 그런게 아니라 믿으니까 노력하고 기다리면, 언젠가 당신의 진심이 통할거라 믿고, 상대가 바뀔꺼라 믿으니까. 하지만 사랑은 변해도, 사람은 쉬이 변하지않는법이다. 당신이 상대에게 을이된건 상대가 그런 사람이기 때문인거다.

 

대등하지 못한 관계는 결코 행복한 연애를 보장하지 못한다. 연애를 하며, 사랑을 하며 행복하지않다면 어떻게 될까. 그렇다. 결국 이별이란 결론 밖에는 없는것이다. 결국 당신에게 무엇보다 필요한건 스스로를 사랑할줄 아는 마음, 즉 자존감이다. 갑이 을을 배려하고, 을이 갑을 존중하며 서로 대등한 관계를 유지해나갈때 이 사회가 아름다워지듯. 사랑은 동등한 관계에서만 아름다울수 있다는것.

 


자기 자신에게 보다 당당해져라. 당신은 당신이 믿는것보다 훨씬 더 용감하고, 강하며, 누구에게도 사랑 받을수있는 매력을 가진 사람이니까. 필자는 언제나 당신의 연애를 응원한다. 당신이 보다 당당한 연애를 할수있는 그날까지... 라이너스의 연애사용설명서는 계속된다. 쭈욱~

 

 

+자매품: 짝사랑을 포기하기 힘든 심리학적 이유는?

 

카카오스토리에서 연애사용설명서 [소식받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재미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연애사용설명서를 '구독' 해보세요^^
            
     
  1. BlogIcon 봉리브르
    2017.04.14 07:51 신고

    맞습니다.
    연애도 사랑도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오래 가는 것 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여유로운 금요일 보내세요^^

  2. 그린빌
    2017.04.14 07:57 신고

    을이되어선 안되겠죠?ㅎ

  3. BlogIcon 버블프라이스
    2017.04.14 07:58 신고

    정말 공감가는 글이네요^^ 공감 콕 눌렀습니다.
    사랑에는 서로 대등한 관계와 신뢰가 없다면 금방 무너지기마련이죠.

  4.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7.04.14 08:12 신고

    서로 배려하면 좋은데 신경전을 하기 시작하면 정말 힘들죠

  5. BlogIcon 신기한별
    2017.04.14 10:53 신고

    연애에도 갑질이 있다니.. ㅠㅠ

  6. BlogIcon 플레이무비
    2017.04.14 11:11 신고

    연애.. 갑질이라니.. 참 힘든 연애네요.

  7. BlogIcon 즐거운 우리집
    2017.04.14 11:55 신고

    갑질 안하게 잘 해야겟네요 ㅠㅠ

  8. BlogIcon IT최강자
    2017.04.14 12:05 신고

    연애도 갑질이 있군요.

  9. BlogIcon Bliss :)
    2017.04.14 21:00 신고

    연애뿐만 아니라, 결혼과 자녀 양육에도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대등한 관계를 위해 자신의 자존감 형성이 필요한 것 같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요~^^

  10. BlogIcon Deborah
    2017.04.15 20:36 신고

    라이너스님 책 한번 사서 읽어 봐야겠군요. 온라인에서 이북도 판매 하는지 모르곘네요.

  11. BlogIcon 몰드원
    2017.04.16 08:24 신고

    연애의 대해 잘 보고 가네요

  12. BlogIcon 도느로
    2017.04.16 20:23 신고

    가만보면 연애 속에 인간사 모두가 들어있는 것 같네요 ^^
    연애에서 갑과 을이 존재하는 건 참 슬픈일 같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