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랫동안 우리 가족의 발이 되어준 SM5 임프레션을 중고차로 보내주고 드디어 신차인 기아 K8 하이브리드 노블레스를 받았다. 계약당시 K8은 반도체 수급 문제로 하이브리드의 경우 6개월을 기다려야한다고 해서 혹시나 하이브리드 개소세(개별소비세)와 세제 감면을 못받을까봐 현대 그랜저냐 기아 K8이냐, 그것도 아니면 아예 내년 그랜저 풀체인지냐로 고민하다가 최종 결정. 2022년까지 개소세 할인이 연장된대서 마음놓고 있었는데, 그런 우려가 무색하게 정확히 2달 반만에 라이너스 씨의 손으로 들어왔다. 마옵 ( 마이너스 옵션 )을 넣어서 일까...^^;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갑자기 차가 나온대서 카드사 할인, 자동차 신차 장기 대출, 유리 썬팅 농도, 자동차 용품 등을 알아본다고 며칠을 꼬박 바쁘게 지냈다. 각설하고 신차를 구입했으니 자동차 등록도 하고 임시번호판을 떼고 번호판도 발급 받아야 할텐데.... 물론 카마스터(영업사원)가 등록대행을 해주거나 대행업체에 맡기면 5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알아서 해결해주지만 시간이 허락된다면 비용도 아낄겸 직접 자동차 등록을 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하는, 신차 구입 후 자동차 등록 및 번호판 발급 셀프로 해보자! (경남 진주시 자동차 등록사업소)

신차 구입 후 자동차 등록 및 번호판 발급 셀프로 해보자! 두둥!
먼저 구비서류를 제대로 준비해가지 않아 헛걸음을 하면 안되니... 미리 준비물부터 알아보도록하자.


1. 자동차신규등록신청서(이건 자동차 등록소에도 구비되어있다.)
2. 자동차제작증(신조차)
2-1 저공해자동차 증명서(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의 경우만)
3. 임시운행허가번호판 및 임시운행허가증
4. 자동차 사용본거지 확인 가능 서류(주민등록증사본, 주민등론등본, 운전면허증사본, 사업자등록증사본,법인등기부등본,외국인등록증 등)
5.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자동차 인수후 인근 카센터나 혹은 본인이 셀프로 검수를 충분히 해보시고, 계약을 그대로 이행하실 결심이 드셨다면 자동차 제작증은 영업사원(카마스터)에게 요청하면 팩스나 메일로 보내주신다.

저공해자동차 증명서 또한 영업사원에게 받으면된다.

주민등록등본은 인터넷 발급이나 주민센터를 이용하시면 된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 이전에 필히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있어야한다. 라이너스 씨도 아직 임시 자동차보험 기간이 남아있음에도 자동차 등록을 위해 미리 가입했다.

이제 준비물을 챙겼으니 초전동에 있는 진주시 자동차등록소로 갔다. (타 시도는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가까운 자동차등록사업소로 가시면 된다.) 여기서 약간의 작업이 필요한데...

아시다시피 신차는 나무로된 임시번호판이 붙어있다. 임시 운행기간은 보통 9일로 허가 운행기간이 지나서 자동차등록을 하면 벌금이 부과된다. 어쨌거나 자동차등록시 이 임시번호판을 반납해야한다.

미리 준비한 십자드라이버로 앞뒤 임시 번호판을 탈거해주자.


짜잔! 번호판이 없으니 이상하군... 물론 이대로 주행하면 불법이다.ㄷㄷㄷ;

떼어낸 임시번호판. 며칠이지만 고마웠어~

미리 준비한 신차등록시 필요한 서류와 임시번호판을 챙겨 진주시 차량등록사업소로 갔다.

안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자동차 신규등록, 이전등록, 말소등록, 변경등록, 저당권 등록, 건설기계 등록등에 대한 준비서류와 설명이 상세하게 나와있다.

일단 신규 등록의 경우 신규창구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번호를 부여받고, 증지대금을 납부하고, 등록세 취득세 공채매입 고지서를 출력하고 은행에 납부후 영수증을 확인하고 자동차등록증을 교부받고, 대행업체에서 당일 번호판을 부착한다고 처리흐름이 나와있다. 대리신청의 경우도 설명이 나와있으나 라이너스 씨는 셀프로 하니 패스.ㅋ

먼저 자동차 신규등록 신청서를 작성한다. 샘플이 나와있으니 잘 참조해서 작성하시면 된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준비물과 임시번호판, 신규등록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담당 공무원 분이 이렇게 자동차 등록번호를 10개까지 보여주신다. 라이너스 씨가 간 날에는 398수64XX로 앞자리가 세자리로 시작하는 번호중에서 고를 수 있었다. 이게 뭐라고 한 2,3분을 고민하다가... 번호를 선택했다.^^; 비천공 번호판으로 할 건지 천공 번호판으로 할 건지도 물어보시는데... 비천공 번호판이 번호 앞에 태극무늬가 파란색으로 들어가 익스테리어(?) 효과가 제법 있다.^^ 라이너스 씨의 경우 비천공 번호판으로 선택!

그리고 발급된 번호를 표시하고 수입증지를 사고 취득세 등록세를 납부하러 갔다. 경상남도 내 수입증지는 2천원, 경상남도 외 수입증지는 2천5백원, 수입인지는 3천원이다.


어떻게 납부할건지 물어보시길래 홈텍스로 납부한다고 했다. 등록세 취득세 공채매입 고지서를 출력해주셨다. 승용차 취득세는 취득세 과세표준액의 100분의7(경차는 면제)이며 승합차는 취득세 과세표준액의 100분의5이다.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나오지만 혹시 검산(?) 해보실분은 인터넷으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검색해보시면된다.^^

그냥 무이자 지방세 납부 이벤트 중인 카드사의 카드나 현금으로도 납부가 가능하지만 라이너스 씨의 경우는 카드 2개로 분할 납부를 하여 카드 실적(신한카드) 및 이벤트(KB국민카드)에 응모할 요량으로 스마트 위텍스로 납부를 했다.^^; 여하튼 고지서를 출력하고 홈텍스에 로그인 하면 이렇게 지방세에 취득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되어있다. 분할 납부 하실분들은 카드 2개로 분할하여 납부 가능하다.

위텍스 회원 명의 계좌 혹은 카드 납부시에는 회원납부고 타인명의의 경우 타인납부를 선택하시면된다.

위텍스를 통한 납부가 완료되었다.

나오면서 보니 저공해자동차의 경우 혼잡통행료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게다가 지자체 주차장의 경우 차량 10부제와 상관없이 주차가 가능한걸로 안다. 별거 아닌 혜택이지만 괜히 뿌듯하다.ㅋ

이제 채권(공채)을 매입하기 위해 바로 옆에 있는 농협은행 출장소로 갔다.

여기서 지역개발채권 매입필증을 작성했다. 진주시의 경우 2만5천원인듯.

발급받은 자동차등록증 원부. 이제 라이너스씨의 K8 하이브리드 차량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 여기서 끝?

아니죠~ 자동차등록을 마쳤으면 자동차번호판을 달아야한다.^^; 근처에 있는 자동차번호판 제작소로 갔다. 비천공번호판으로 선택했기에 비용을 지불하고 번호판을 달았다. 현대나 기아 순정형 번호판 보조대를 다실 분들은 인터넷으로 미리 사 가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라이너스 씨의 경우는 시간이 촉박해서 그냥 갔는데... 알고보니 외부에서 번호판 보조대를 가지고 올경우 수수료를 추가로 더 받는다고...ㄷㄷ; 그냥 안사가길 잘한걸까.^^; 여하튼 제법 저렴한 가격으로 번호판을 제작하고 드릴로 드드득 하고 꼽아주신다.

비천공 번호판까지 부착된 라이너스 씨의 K8 하이브리드 인증샷! 앞으로도 우리 가족의 든든한 발이 되어줄 것을 믿어 의심치않는다.^^


신차 구입후 아주 약간의 수고와 시간만 투자하신다면... 5만원 정도의 등록대행비도 아끼고 직접 본인의 차를 등록해본다는 뿌듯함 또한 덤으로 받으실 수 있을것이다.^^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신차 구입 후 자동차 등록 및 번호판 발급 셀프로 해보자! (경남 진주시 자동차 등록사업소)'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