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릇 소고기를 논하자면 한우, 호주산, 미국산으로 나뉘고... 또 스테이크용 고기의 부위를 논하자면 안심, 등심, 티본, 부채살, 척아이롤, 토마호크 등이 있다. 물론 돼지고기 등심이나 돼지고기 목살, 닭안심 등으로 스테이크를 만들기도 하지만 역시 스테이크 고기의 전통적 강자는 소.고.기. 두둥! 오늘은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 부채살 스테이크를 보다 부드럽게, 그리고 맛있게 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질긴 소고기도 부드럽게! 레스토랑 안부러운, 부채살 스테이크 시즈닝 방법 &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먼저 오늘의 주인공 부채살! 부채살은 소고기 특수부위 중 하나로 소 앞다리 위 어깨 쪽 근육을 일컫는다. 펼쳤을때 가운데 힘줄을 경계로 하여 부채를 닮았다하여 부채살이라고... 담백하고 식감도 쫄깃한 편인데 약간의 단점(?)으론 힘줄 부분이 약간 질긴 편이다. 그래서 힘줄을 미리 제거해주는 분들도 있지만, 힘줄 부분도 잘 시즈닝하기만하면 쫄깃한 맛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색다른 풍미가 있다고 하다.

먼저 시즈닝 재료부터. 소고기와 올리브유, 소금, 후츠, 허브, 버터를 준비한다. 그리고 소고기를 냉장고에서 꺼내서 30분 정도 상온에 방치(?)해둔다.

30분정도가 지나면 얼어있던, 혹은 굳어있던 부분이 녹으면서 다소 부드러워진다. 이 상태에서 먼저 올리브유를 듬뿍 뿌려준다.

그리고 허브 솔트나 소금 등을 기호에 맞게 뿌려준다.

뭔가 아까 보다 맛있어(?) 보인다.ㅋ

이제 후추를 뿌려준다.


그리고 뒷면 또한 올리브유를 붓고...

허브 솔트와...

후추를 뿌려준다.

오~ 한결 맛있어(?) 보이는 우리의 부채살.

이제 소고기에 올리브유와 기타 양념이 충분이 배도록 잠시 기다려준다.

이제 버터가 등장할 시간. 버터를 숟가락으로 적당량 덜어... 프라이팬에 넣어준다. 참고로 필자는 이마트 피코크의 가성비 제품, 소금을 넣지 않은 쿠킹버터를 주로 사용한다. (롯데나 파스퇴르꺼도 괜찮은편...^^)

중불에 버터를 녹여준다.


버터가 어느정도 녹으면...

시즈닝된 소고기를 투척!

스테이크는 보통 굽는 정도에 따라 레어, 미디엄, 미디엄 웰던, 웰던으로 나뉜다. 우리집에선 아이들용으론 웰던으로 구워주고 어른은 미디엄 웰던으로 먹는 편. 일단 미디엄 웰던으로 구워보도록하자.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 방법은 딱 이것만 기억하면 된다. 강한 불로 앞뒤 1분30초씩, 그리고 중불로 다시 앞뒤 2분씩, 총 7분간 굽는다는 것! 

구워주는 중간에 마늘, 아스파라거스, 버섯 등 가니쉬 재료도 함께 넣고 구워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다시 한번 반복. 강한 불로 앞뒤 1분30씩, 그리고 중불로 다시 앞뒤 2분씩, 총 7분간 굽는 게 미디엄 웰던 스테이크를 가장 맛있게 굽는 방법이다.^^

이제 스테이크 소스의 등장. 원래는 아웃백에서 사용하는 에이원(A1) 소스와 청정원 클래식 스테이크 소스, 오리엔탈 스테이크 소스를 거쳐, 피코크 스테이크 소스에 정착했다.ㅎ; 적당히 새콤하고 약간의 단맛도 있고 괜찮은 편. 언젠가 한번 스테이크 소스 만드는 방법 황금레시피도 한번 공개하도록하겠다.^^;

이제 다 구워진 스테이크를 접시에 옮겨 담아주자. 아스파라거스, 양송이버섯, 마늘, 파프리카 등의 가니쉬와 방울 토마토까지... 그리고 스테이크에는 소스를 뿌리고 허브 가루를 솔솔 뿌려주었다. 어른은 미디엄 웰던으로 구워 이런 방식으로 구워주시면되고, 아이들은 가능한 한 고기를 완전히 익혀 먹는 게 좋기 때문에 찹스테이크처럼 송송 썰어서 웰던 방식으로 구워주시면 아이들이 먹기 편하다.

샐러드와 스테이크, 크로와상, 스프, 와인까지 곁들여진 오늘 저녁 식사.^^ 레스토랑 맛집이 따로 필요 없다.^^;

나름 괜찮은(?) 스테이크 굽는 실력을 선보이는 라이너스 씨도 처음엔 숙성도 없이 고기를 굽다가 다 태워먹고 겉은 질기고 속은 덜 익고 난리도 아니었다. 하지만 역시 요리는 적절한 레시피와 요령을 담은 꿀팁이 필요한 것 같다. 오늘 저녁은 가족이 함께 모여, 맛있는 스테이크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심은 어떨지...^^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질긴 소고기도 부드럽게! 레스토랑 안부러운 부채살 스테이크 시즈닝 방법 &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편이 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