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진왜란 진주성 전투에서 왜군이 강을 건너는걸 막고 병사들의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기 위해 남강에 유등을 띄운데에서 유례된 진주남강유등축제. 이번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주제는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이며 축제기간은 2023 10. 8.(일) ~ 2023.10.22.(일)이다. 각종체험마당과 부대행사들이 가득한, 그야말로 진주를 대표하는 가을축제라 할 만하다.

2023년 진주 남강유등축제 기간 주차장 & 무료 셔틀버스, 교통통제, 불꽃놀이 시간 정보! 두둥! 

고유제, 초혼점등을 시작으로 수상 멀티 미디어 불꽃쇼, 드론 라이트쇼, 미디어아트 갤럭시 쇼, 개천예술제, 추억의 유등 띄우기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진주시에서 제공한 10월 축제 교통종합 안내 리플릿. 주요 무료셔틀버스 정류소와 임시주차장, 셔틀버스 경로, 행사장 안내 지도를 보여주고있다.

먼저 라이너스 집에서 가까운 임시주차장. 평거동에 빈부지에 유등축제를 대비하여 임시주차장을 마련해두었다.  임시주차장은...

- 혁신도시 충무공동 윙스타워 앞, 물초울공원, 진주종합경기장 주차장 
- 초전동 쪽으로보면 농산물도매시장, 초전공원, 진주실내체육관 주차장
- 진주역 임시주차장
- 진주공설운동장, 남가람체육공원 주차장
- 평거동쪽으로는 판문천수변공원, 평거 우수저류시설 주차장, 강변대로 주차장
- 정촌면 남진주현대서비스 임시 주차장

...으로 각 방면에서 들어오는 대부분의 차들이 시 외곽에 차를 무료로 주차하고, 무료셔틀버스를 타고 유등축제지인 남강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되어있다. 도심의 교통 혼란과 주차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훌륭한 방법인듯.


 

셔틀버스 경로는 위의 무료 임시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탈수있게 해놓았다. 혁신도시 윙스타워 인근, 물초울공원, 농산물도매시장(초전), 진주역, 진주공설운동장, 신안평거강변대로, 정촌면 남진주 현대 총 7개에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고,
운영일은 10월 8~9일, 13~15일, 20~22일이다. 무료셔틀이 아닌 일반대중교통(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유등축제 행사장 가는 버스라고 따로 표기가 되어있어 쉽게 이용 가능하다. 이렇게 행사장으로 진입하는 차량을 자연스럽게 통제해준다.

유등축제장 이모저모. 술마시는 포졸나으리. 근무시간에 이래도 되는겁니까? ㅋㅋ

거대한 용의 모습.


 

먹거리 푸드 코트. 인근 진주 맛집을 가실수도 있겠지만 시간관계상 먹거리 코너를 이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듯. 최근 행사장 바가지 물가가 이슈가 되고있는데 이곳은 제법 합리적인 가격으로 음식을 팔고있었다.

이곳은 학생들이 만든 유등터널. 왼쪽을 보니 스탬프 트레져 투어라는 것도 하고있는듯.

학생들이 만든것답게 알록달록 귀엽다.ㅎ

특히 가장 이슈가 되는 불꽃놀이 기간과 시간은 10.8. 저녁8시, 10.22. 저녁8시로 개막과 폐막을 함께한다. 7시40분쯤에는 드론 레이저쇼도 함께 했다.

진주시 인기 캐릭터인 하모의 모습을 본뜬 유등. 남강 곳곳에는 부교가 있는데 부교를 이용할경우 이용권을 구입해야하며, 대신 행사장 입장료는 따로 없다. 남강 건너편 진주성쪽으로는 동방호텔등 숙박시설과 맛집들도 즐비하니 1박이상의 일정을 계획 하신분들은 알아보시는 것도 괜찮을듯하다.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한 ' 2023년 진주 남강유등축제 기간 주차장 & 무료 셔틀버스, 교통통제, 불꽃놀이 시간 정보! '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