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입하고 삶의 질이 높아졌다는 가전제품 3대장. 인덕션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건조기. 그중 라이너스 씨가 느끼기에 가장 삶의 질을 드라마틱하게 바꿔준 게 건조기가 아닌가 싶다. 특히 꿉꿉하고 빨래가 잘 안마르는 여름철엔 빨래를 쉽게 말릴 수 있게 해주고, 다른 계절에도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추운 겨울철에 가끔이지만 건조기가 말썽을 부릴때가 있는데... 그건 바로 건조기 내부 물통이나 건조기 호스가 어는 결빙 현상. 이런 현상이 생기면 건조기가 조금 돌다가 멈춰버리고, 조금 돌다가 멈춰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건조기 결빙이 왔을때는 어떡하면 좋을까? 지금부터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 알아보도록하자. 겨울철 건조기 호스가 얼었다면? AS없이 건조기 결빙 녹이는 법! (삼성 그랑데 건조기)

겨울철 건조기 호스가 얼었다면? AS없이 건조기 결빙 녹이는 법! (삼성 그랑데 건조기) 두둥!

여느때처럼 세탁기를 돌린다음 건조기로 빨래를 옮기고 시간건조를 눌렀는데 잠깐 도는가 싶더니 띠리링하는 소리와 함께 이상한 경고 알람이 뜬다. 이게 뭐지... 싶어서 삼성전자 홈페이지와 메뉴얼 설명서를 보니.. 물통 비움 알람이라고... 라이너스 씨의 경우 건조기 내부 물통을 사용하지 않고 배수구를 통해 바로 배출하는 방식인데... 비울 물통이 없는데 대체 왜 물통 비움 알림이 뜨는걸까? 고장일까? ^^; 사실 그건 배수호스에 남아있던 물이 얼어서 배수가 안되니 건조기에서는 당연히 물통이 꽉찬 걸로 인식하는 오류를 내는 것! 그렇다면 이럴때는 어떡해줘야하나. 물이 언 단계에 따라 해결책이 조금씩 다르다.

 

1. 난이도(하) - 드라이기로 건조기 호스 녹이기!

건조기 바로 옆 배수구가 있는 쪽에 배수 호스가 있다. 바로 이부분이 남아있던 물이 추운 날씨로 인해서 언 것!

배수호스를 꾹꾹 눌러보자 딱딱하다. 예상대로 안에 들어있던 물이 얼었다. 이러니 배수가 안될 수밖에...

이제 이 부분을 드라이기로 살살 녹여보자.


요리저리 방향을 바꿔가면서... 잘 녹여보자.

그리고 이제 배수구로부터 배수호수를 빼내서...

호스를 이리저리 흔들면서 아래로 탁탁 쳐주면... 이렇게 안에 있던 얼음이 쏟아져 나온다. 후련하다~

이제 다시 작동시켜보면... 아까 떠 있던 물통 비움 알람이 사라졌다. 정상 작동. 응급조치 성공!

 

2. 난이도(중) - 건조기 안에 뜨거운 물 붓기!

이번 경우는 아까 전처럼 호스, 즉 건조기 외부만 결빙된 게 아니라 건조기 내 물통이 얼었을 경우다. 물통이 따로 있는 분들은 빼서 뜨거운 물로 한번 세척해주시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는데, 내부물통과 외부 호스 사이의 연결부가 얼었을 경우에는 해결 방법이 조금 다르다. 먼저 물을 한 냄비 끓여준다.


그리고 뜨거운 물을 건조기 내부에 부어준다.

이렇게 적당히 찰랑한 상태로 1시간 정도 방치해주면... 건조기 내부물통과 호스 사이의 연결부의 얼음이 녹는다. 물론 앞선 드라이어로 녹이는 방법과 병행하면 더 좋다.

 

3. 난이도(상) - 난방기구 or 날이 풀리길 기다리기

앞선 두가지 방법을 다 사용해봐도 요지부동인 경우가 있다. 이건 내부 물통, 연결부, 호스가 약하게 언 정도가 아니라 몇날 며칠동안 꽝꽝 언 경우인데... 그런 경우 녹이기가 쉽지않다. 물론 날이 풀리고 햇빛이 들어오면 자연스럽게 해동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급하게 사용하시고 싶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 난방기구의 힘을 빌려 주자. 난방기나 온풍기, 특히 난로나 팬히터가 있으신분들은 효과가 무척이나 좋다. 순식간에 베란다 공간을 훈훈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요지부동이던 건조기 결빙부의 얼음이 다 녹아버린다. 

어쨌거나 정상으로 돌아온 우리의 건조기.^^

언제 경고 알람이 떳느냐 뱅글뱅글 싶게 잘 작동한다.^^

이렇게 건조기 호스를 해동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지만... 사실 제일 좋은 건 애초에 얼지않게 만드는 것이다. 건조기 호스의 결빙 및 동파방지를 위해선 겨울철엔 건조기가 있는 곳의 창문을 꼭 닫아두셔야한다. 물론 평소땐 닫아두시다가 건조기를 사용하실때만 습도 때문에 잠시 열어두시는 분들도 있지만 깜빡하고 밤새 문이 열려있으면 그 사이 호스가 얼어버릴 수도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냉기에 취약한 호스부분에만 가볍게 동파방지 은박보온재를 두르시는 것도 괜찮다. 문제가 생긴 후 해결도 가능하지만 역시 문제를 사전에 막는 건조기 결빙 방지방법을 미리 알고 계신다면 보다 원활한 가사 생활에 도움이 되지않을까 한다.^^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겨울철 건조기 호스가 얼었다면? AS없이 건조기 결빙 녹이는 법 & 예방법! (삼성 그랑데 건조기)' 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