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름철 필수품, 선풍기! 물론 에어컨이나 써큘레이터에게 밀려 그 왕좌(?)를 조금 내주긴 했으나 그래도 역시 여름하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제품은 선풍기다. 상대적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바람도 시원하고... 다 좋은데... 선풍기의 유일한 단점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먼지가 잘 끼인다는 것. 아무래도 안전망이 있다보니 안전망 사이사이에도 먼지가 끼이고 안쪽 모터 앞부분이나 선풍기 날개에도 먼지가 쉽게 끼인다. 그래서 준비했다.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따라해보는 먼지 쌓인 선풍기 '제대로' 청소해보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선풍기 분해 및 청소 방법! 두둥!

먼지 쌓인 선풍기 '제대로' 청소해보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선풍기 분해 및 청소 방법! 두둥!

필자의 집에는 선풍기류가 제법 많은 편인데, 에어컨은 기본이요, 파세코 서큘레이터 2대에, 한일 아기사랑, 신일 선풍기, 삼성 선풍기, 한경희 선풍기까지 일반 선풍기만 도합 4대, 휴대용 무선 선풍기인 루메나 선풍기 2대에, 손선풍기까지... 많아서 여기저기 두고 사용하기 편하긴 한데 분해 및 청소도 좀 만만찮기도 하다.^^; 여튼 도전!

대충 보기에도 먼지가 소복히 있긴한데... 좀 더 가까이서 보면...

악! 마이 아이즈! 뭔가 선풍기 날개가 돌면서 먼지가 튀면서 라이너스 씨의 호홉기를 공격할 것만같다.ㅠㅠ;

뒤편도 먼지가 수북하기는 마찬가지.

일단 선풍기를 분해해야하는데... 뭔가 조립이나 분해란 용어(?)만 나오면 경기를 일으키시는 분들이 있는데 공학적인(?) 손재주는 1도 필요없다. 십자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OK! 

선풍기 안전망 아래쪽에 나사를 풀어주자.

나사를 풀고나면 아래쪽 걸쇠가 딸깍하면서 풀릴 수 있다.

약간의 힘을 주어 안전망을 벗겨내자.

안전망을 벗기고 나니 더 더럽네.ㅠㅠ;


이제 선풍기 날개 위의 마개를 돌려서 풀어주자.

쉽게 빠진다.

이제 선풍기 팬도 빼내고...

또 조임 플라스틱이 있는데 그것도 돌려서 빼주고...

뒤쪽 안전망도 빼내준다. 

분리끝! 참 쉽죠~ 뒤편으로 모터가 보인다. 여기도 지저분하면 면봉으로 살짝살짝 닦아내주시고...

이제 본격적으로 안전망을 닦아보자. 찌든(?) 먼지가 아닌 경우 물티슈를 이용해서 슥슥 닦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렇게나 먼지가 많이 묻어나온다. 

근데 찌든 때나... 주방 근처에 있어서 기름같이 끈적한 게 베인 안전망의 때는 끈적끈적해져서 쉽게 벗겨지지 않는다. 이럴땐 주방의 만능 친구(?) 베이킹 소다를 소환해보자. 

베이킹 소다를 물티슈에 뭍혀서 안전망을 닦아주면, 아까와는 다르게 아주 쉽게 닦여나간다. 


역시 베이킹 소다는 만능! 먼지가 슥슥 닦여져 나온다.

마지막으론 걸레로 슥슥 닦아서 물기와 잔여물을 제거해주자. 이제 안전망은 청소 끝~

이제 선풍기 날개 차례. 여기는 녹슬만한 부위가 없기 때문에 물 세척이 가능하다.

샤워기로 한번 슥 뿌려주면 표면의 먼지는 떨어져 나가지만...

찐득찐득 끈적끈적한 먼지는 아직 붙어있을 것. 그래서 다시 마성의 베이킹 소다 등장.

잘 뿌려주고... 가볍게 미니 솔로 솔질을 해주면...(솔이 없으면 못쓰는 칫솔도 무방하다.)

분명히 샤워기로 1차 세척을 마쳤는데도 이렇게 표면에 눌어붙어있던 먼지들이 빠져나온다.

이제 걸레로 물기를 잘 제거해주자.

와~ 새 날개망이 되었어요~ ㅋㅋ

청소를 마쳤으니 이제 역순으로 조립... 맨 뒤 안전망을 끼우고 조임 플라스틱을 돌려주고...

선풍기 날개를 넣고...

다시 커버를 돌려주고...

앞 안전망을 끼운다음 아래쪽에 나사를 다시 조여주면...

선풍기 조립 끝~ 참 쉽죠? ^^;

가까이서 봐도 엄청 깨끗해졌다. 이제 다시 먼지 걱정없이 깨끗한 선풍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뭐든 처음 해보면 어려울 것 같고, 또 귀찮기도 하다. 하지만 막상 해보면 별로 어렵지도 않고, 또 깨끗하게 청소된 선풍기를 보면 마음까지 개운해진다. 시간 남는(?) 오늘 저녁. 친절한 라이너스 씨와 함께 선풍기 청소에 도전해 보심은 어떨지!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먼지 쌓인 선풍기 '제대로' 청소해보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선풍기 분해 및 청소 방법!'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