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우리가 커플을 볼때, 은연 중에 남자가 연상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연상남 연하녀 커플이 일반적이라는 것. 사실 가까운 주변만 봐도 연상연하 커플이 그렇게 흔한 경우는 아니다보니, 정말 특별한 경우나 나와는 상관없는 먼 이야기 같기도 하다.

 

그렇다면 실제로 연상연하 커플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 2015년도 기준으로 결혼에 골인한 대한민국 남녀를 표본으로 볼때... 남자가 연상인 경우가 67.6%, 동갑이 16.2%, 여자가 연상인 경우가 16.2%로, 아직은 남자 연상인 경우가 많긴하지만 여자가 연상인 경우가 동갑의 비율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알수있다.

 

이렇게 연상연하 커플이 점점 늘어나는건... 결혼을 서둘러야할것 같은 책임감이나, 상대적으로 부족한 결혼자금에 대한 부담감 등 연상녀를 사귀었을때 있을지도 모를 단점을 상쇄할만한 연상녀만의 매력이 있다는 반증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남자들이 연상을 바라는 이유, 연하녀에겐 없는 연상녀의 매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힘들때 기댈수 있을것같다.


어려서부터 남자들은...

 

"남자가 모든 것을 리드해야지."

 

"남자가 눈물을 보여선 안되지."

 

"힘들어도 남자라면 꾹 참는거야."

 

...같이 '남자다움'에 대한 인식을 은연 중에 주입 받으며 자라난다. 처음에는 그러한 주입에 대한 반발심도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런 인식에 길들여진 본인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사실 남자다움이란 결국 타고난 본성이라기보다 교육에 의한것이고, 그러한 인식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억제하면서 남자들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하지만 남녀를 떠나 인간이라면... 사실 먼저 기대고 위로 받고 싶은 때도, 힘들땐 눈물 흘리고 싶을때도 있는 법. 동갑이나 연하에게 그런 속내를 내보이면 왠지 투정같고, 철없어 보일까 걱정되지만 연상녀는 이마저도 부드럽게 감싸줄수있다.

 

또한 남자들이 연애에 있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인 '리드'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어떤 데이트를 할것인지, 감정 표현은 어떻게 할지, 스킨쉽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든 것을 혼자서 알아서 챙기고, 준비해야만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의견을 묻고 함께 많은 경험들을 함께 공유해 나갈수있을것같다.

 

 

 

2. 대화가 잘통한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그러하듯, 연애에서도 가장 중요한게 바로 대화다. 사회 경험이 많다보니 이해의 폭이 깊고, 대화 주제도 다양하다. 설혹 자신이 잘 모르는 주제나 그다지 흥미없는 부분도 다년간 인간관계에 대한 노하우로 대화의 보조를 잘 맞춰줄수있다.

 

또한 단순한 연인 관계에서 벗어나 인생의 선배로써의 조력을 구할수 있다. 그래서일까, 사회나 업무에 대한 통찰력, 지식, 지혜... 그런 본인이 약하고, 본인이 도움을 얻을수있는 부분에 대한 존경과 호감이 연애 감정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많다.

 

 

 

3. 이해심이 깊다.

 

연애를 할때 대부분의 여자들은 쉽게 토라지고 쉽게 마음이 상한다. 상대의 작은 잘못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고 쉽게 화를 내기도 한다. 이는 상대가 연상인 경우가 많다보니 편하고 투정을 부려도 쉽게 받아줄거란 인식과 연상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것도 한두번이지 반복적으로 그런 행동이 일어나면 남자도 결국 지치게 되고 함께 언성을 높이는 등 다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연상의 경우는 이미 학습된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남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어느정도까지가 웃고 넘길수있는 수준인지, 어떻게하면 남자가 흥분하는지 그 임계선을 잘 알고있다. 또한 남자가 자신이 연상일때 리드해야한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처럼 여자 또한 자신이 연상일때 투정을 줄이고, 보다 이해심을 가져야한다는 생각을 기본적으로 가지고있다. 연하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세우지 않다보니 받아들이는 남자 입장에서도 그만큼 상대방이 이해심이 깊고, 너그럽다고 느끼는건 당연한 이치.

 

 

 

4. 경제적인 부분에서 자유롭다.


여자가 자기보다 나이가 적거나 동갑인 경우 아무래도 남자가 여자에 비해 비용 지출이 크다. 짧게는 데이트 비용으로부터 길게는 결혼자금까지... 대한민국 남자들은 어깨가 무거운 편이다.

 

하지만, 자기보다 나이 어린 여자가 돈을 내면 왠지 미안하기도하고 부담감을 느끼기도하는 남성도 연상녀가 돈을 내면 상대적으로 마음이 가볍다. 물론 연상녀라고해서 모든걸 기대기야 하겠느냐만은 남자가 데이트 비용의 대부분을 다 부담해야한다는 부담감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운것도 사실이다.


비단 데이트 비용 문제 뿐만이 아니다. 연상의 경우 직장 생활도 상대적으로 길다보니 결혼 자금도 많이 비축된 상태. 말 그대로 준비된(?) 신부감이 아니겠는가.

 

 

 

5. 연애와 결혼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는다.

 

젊을땐 돈이 없어서 못하고, 돈이 어느정도 모여서 어린 여자친구를 사귀니 아직까지 결혼을 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마냥 기다리거나, 또 그러는 동안 헤어지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필자 또한 결혼 생각이 없는 여자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자들의 사연을 흔히 접하고 있다.

 

하지만 연상인 여자는 이미 본인도 기본적으로 결혼을 해야겠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그녀 주변 친구들도 이미 결혼을 했거나 결혼을 전재로 만나고 있는 상태. 그래서 연애와 결혼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는다. 아니, 어쩌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거란 인식을 가지고 있을것이다.

 

물론 이 부분은 경우에 따라 부담이 될수도있겠지만, 본인 또한 같은 생각이라면 이 또한 훌륭한 장점이 될수도있다.


 

 

 

이상으로 연하남을 사로잡는 연상녀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부분들이 연상녀를 만남으로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지나치게 많은걸 바래서는 곤란하다. 당신이 남자이기 이전에 인간인것처럼, 그녀도 연상이기 이전에 여자니까.

 

연애는 결국 기브앤테이크다. 당신이 연하나 동갑에게서 받지 못했던 부분을 충족받는 만큼, 당신 또한 그녀가 연상에게서 받지 못했던 부족한 부분을 충족해주려 노력해야 할것이다. 사랑한다는 것은, 받기만하는 기쁨보다 주고받는 기쁨이 더 커야하는 법이니까.^^

 

연상, 연하, 동갑을 떠나... 지금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라이너스의 연애사용설명서는 계속된다. 쭈욱~

 

 

+자매품: 연상보다 연하남에게 더 끌리는 이유 5가지!

 

카카오스토리에서 연애사용설명서 [소식받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재미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연애사용설명서를 '구독' 해보세요^^
            
     
  1. BlogIcon 링케
    2016.04.09 17:16 신고

    잘보고갑니다.

  2. BlogIcon kangdante
    2016.04.11 07:03 신고

    연상녀라고 해서
    대부분 그렇지는 않지만
    이런 면도 있는 것 같아요.. ^^